보드게임/나비아 드랩

Vassal로 나비아 드랩 플레이 하기 - 2

LunarElin 2008. 1. 22. 12:30

Vassal로 나비아 드랩 플레이 하기

 

이전 글에 이어서 이번엔 상대방과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현재 스크린샷의 Vassal 은 2.9.9(3.0) 이며 나비아드랩 모듈은 야후 나비아드랩 그룹의 VND 1.4 Special 를 한글화 작업중인 모듈을 사용한 것입니다. 08.01.22

 

8. 서로 접속하게 되면, 다 같은 Main Room 에 접속하게됩니다.

 

 

Red : 만들고 싶은 방제목을 입력 하면됩니다.

Blue : 현재 나비아드랩 모듈을 사용하고 있는 방과 그 방안의 유저들이 표시됩니다.

Green : 자신이 속해있는 방과 유저들이 표시됩니다.

 

9. 이제 방에 들어가려면 방제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Join Room 을 합니다.

방에 들어왔을 경우엔 Current Game서로 상대방의 아이디에 오른쪽을 눌러 Synchronize를 합니다.

 

* 중요 : 관람자도 싱크로 나이즈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관람자는 말을 움직이지 않아야합니다.

모르는 사람의 방문을 막으려면 Active Games 창의 방제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Lock을 걸면 됩니다.

 

 10. 이제 서로 싱크로나이즈까지 완료 되었다면, 플레이어 중 한명이 New Game으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11. 아래는 새로 게임을 시작했을시 모든 창을 연 화면입니다.

처음엔 보드게임 판만 나오지만 각각 버튼을 누르면 총 3가지 창이 뜹니다.

* 실제 게임시 기어스 트레이와 자신의 트레이만 열면 됩니다.

 

Red : 기아스 트레이는 대화창 옆에 기아스를 표시해줍니다.

Blue : 플레이어 1 트레이는 게임에 필요한 게임 말의 목록이 뜹니다.

Green : 플레이어 2 트레이는 게임에 필요한 게임말의 목록이 뜹니다.

 

* 이때 플레이어 1이 아래쪽, 플레이어 2는 위쪽 진영을 의미하며, 자신의 트레이의 말만 사용합니다.

 

 

12. 이제 Vassal로 나비아 드랩을 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게임 룰대로 배치 후 게임을 즐겨 주시면 됩니다.

 

※ 체크!

Vassal 모듈로 플레이 할경우 실제 오프라인에서 게임하는것과 동일하다고 보시면됩니다.

오프라인처럼 자신이 말을 움직이고, 상대방의 말을 제거 해줘야 하며, 자원을 벌었을 시에, 본인이 직접

그 자원을 마우스로 끌어 와야 합니다.

 

그래서 항시 자신의 턴이 끝나면 채팅창에 말을 해준다던지, 특수 행동 전에 이야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둘다 룰에 익숙하면 말없이 할수도 있겠지만 말이죠.

 

그리고 오프라인과 동일하게 상대방의 말도 내 마음대로 움직일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설명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자신의 턴이 아닌 경우 아무 말도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행위(?) 랄까요. 그런건 채팅창에 말의 움직이거나, 어떤행동을 할때마다 뜨기 때문에,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그럼 다들 Vassal로 나비아 드랩을 즐겨 봅니다.